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Blog Article


주변에서 온통 한숨 소리만 들리는데도 옵션 시장은 번창 일로다. 옵션 시장의 총거래량은 2000년 1억9천3백만 계약에서 2001년 8억2천3백만 계약으로 급증하더니, 올해에는 10월까지 14억9천8백만 계약을 돌파했다. 양아무개씨(42)는 도박에 관한 한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고 소문난 ‘꾼’이었다. 카지노에서 블랙잭을 해도 돈을 잃어본 적이 없는 양씨는 올해 초 우연히 주가지수 선물(증권거래소)에 빠져들었다. 쿠폰/포인트 사용에 따른 상품의 최종 결제 가격은 주문서에서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기관투자가들은 선물에서는 60억원의 손실을 봤지만, 옵션에서 2059억원을 벌어들였다.


계좌개설 시 편의를 위하여 ID를 자동부여 해드리고 있습니다.ID찾기 결과가 평소에 이용하시는 아이디와 달라도 당황하지 마세요.손님께서 원하시는 아이디로 (재)등록하신 후 이용하세요. ‘21.5.7 까지 기존 메리츠 계좌개설 앱에서 개설하신 고객님의 온라인 이용을 위한 절차 안내입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정보보호를 위해 고객님께서


그는 “특히 금융당국의 규제 대상인 국내 파생상품과 달리, 규제에서 자유로운 해외 파생상품 중엔 수십 배의 레버리지가 가능한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주식선물 및 상품선물은 모두 기존 KOSPI200 지수선물옵션계좌인 '50-선물옵션상품'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 만기 청산시 수수료는 영업점 수수료율이 적용되며,    권리행사된 종목의 수수료는 옵션만기일 익일에 결제기준 거래내역조회화면에서    권리행사내역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옵션은 비슷한 행사가의 콜옵션과 풋옵션이 싸우는 '씨름판'이라고 보면 됩니다.


외가격 콜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높은 반면 외가격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낮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역사적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과 내재 변동성(Implied Volatility)이다. 내재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시장참여자의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올해 8월에 예정돼 있는 2차 추가상장 이후에는 대표 주가지수의 구성종목 대부분이 주식선물 기초주권으로 상장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증권사들이 파생상품 수탁수수료 수익을 염두에 둔 과도한 마케팅이나 투자 권유로 이런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익명을 원한 업계 관계자는 “증거금 문턱을 낮춰주거나 수수료를 깎아주는 식으로 파생상품 영업에 집중하면서 개인 투자자 유입이 계속 늘고 있다”고 전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증권사 14곳의 해외 파생상품 수수료 수익은 2200억원대에 달했다. 이 밖에 서학개미 열풍을 낳았던 해외 증시가 미국발 긴축 우려 등에 최근 3개월 ‘갈 지(之)’자 행보를 보인 것도 파생상품의 인기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란 전망이다.


투자자가 이익을 거두려면 코스피 200지수가 74포인트 이상이나 66포인트 이하로 움직여야 한다.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으로는 우선 ‘스트래들(stradle)’과 ‘스트랭글(strangle)’을 들 수 있다. 스트래들은 행사가격과 만기가 똑같은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으로 스트래들매수와 스트래들매도로 구분된다.


22일 오전 현재 콜옵션 80짜리의 델타가 42.00인데 비해 콜85 짜리의 델타값은 18.96으로 낮게 형성돼 있다. 이는 코스피200 지수가 85포인트까지 오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는 것을 알 수 있다. "KSQ 109 TS 매도"의 경우 코스닥선물 2001년 9월물을 매도하고 2001년 6월물을 매수한다는 의미다. 또 "KSQ 112 TS 2 매수"는 12월물을 매수하고 6월물을 매도한다는 의미다. 여기서 옵션 5계약을 선물 1계약에 맞추는 이유는 옵션의 거래단위가 10만인데 비해 선물은 50만원이기 때문이다. 옵션을 이용해 선물을 복제하려면 일단 두 상품의 만기가 같아야 한다.


하지만 옵션은 최후의 순간(결제일)까지 그 승부를 알 수 없다. 막판에 희망이 무산되면서 순식간에 휴지조각이 되는 경우가 흔하다. 다른 하나는 유행처럼 퍼지고 있는 ‘파이어족(30대 후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 경제적 자립을 달성해 조기 은퇴하려는 사람들)’의 사례다. 청소년 보호를 위해 해당 상품은 로그인 및 성인 본인인증 후 조회/구매가 가능합니다.로그인 후 안내에 따라 성인 본인인증을 해주시고, 비회원일 경우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앱 설정에 따라 알림 수신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사전 공지 없이 일정 변경 또는 취소될 수 있습니다. 거래대상인 현물의 현재 시장의 가격과 옵션의 행사가격에 따라 등가격(ATM), 내가격(ITM), 외가격(OTM)으로 구분됩니다.


이어서 설명할 옵션의 특성과 콜옵션과 풋옵션의 구조를 이해하시면 납득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선물거래는 기초자산을 미래의 특정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인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옵션거래는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이에 더해 거래소는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 스프레드 거래시간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할 예정이다. 체결은 단일가격에 의한 개별경쟁거래 방식(단일가거래)을 따른다.


3월물의 가격이 12월물보다 비싸기 때문에 차익거래를 노린 투자자들이 굳이 싼 12월물을 팔고 비싼 3월물을 사지 않았다. 오후 3시5분부터 15분까지 10분 동안 동시호가로 거래된 뒤 3시15분에 그날 종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지수선물과 옵션의 만기결제가 겹치는 3월과 6월, 9월, 12월의 두번째 목요일을 더블위칭데이(double witching day)라고 한다. 옵션매수 대금이 한정된 리스크라고 해서 자신의 투자판단이 잘못됐음에도 불구하고 만기까지 기다리는 투자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감마값이 크다면 기초자산 가격변동에 의해 헤지비율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할 경우 헤지거래자는 헤지비율에 주의해야 한다. 선물거래의 일일정산 과정에서 증거금 잔고가 유지증거금 이하로 떨어지면 거래소는 증거금의 추가예치를 요구하며, 투자자는 개시증거금 수준까지 추가로 증거금을 예치해야 합니다. 이때의 추가 증거금 요구를 마진콜(margin call)이라고 해요. 만일 거래자가 마진콜에 응하지 않으면 거래소는 포지션의 일부 혹은 전부를 반대 매매하여 거래자의 선물계약을 청산합니다. 그러나 옵션을 조합해 선물과 같은 성격의 옵션 꾸러미를 구성할 수 있다면 현선물 차익거래를 노릴 수 있다. 이밖에 컨버전과 리버설은 만기때 코스피200 지수의 수준과 관계없이 일정한 차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Report this page